염원하는 평화 통일 소리

카테고리 없음

[신평화통일신문] 탈북 청소년 스포츠 교육활동, 탈북민 대상 건강 및 체력검진 프로그램 지원

신평화통일신문 2025. 2. 17. 16:45

국민체력100 사업 : 근지구력, 민첩성 등 체력·건강 상태를 평가한 후 운동 상담, 처방(출처 ; 통일부)

 

- 통일부국민체육진흥공단, 스포츠를 통한 탈북민 건강증진 및 자립지원 위해 업무협약 체결

 

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하형주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(이하 국민체육진흥공단”) 이사장은 217()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증진과 자립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. 고 밝혔다.

 

통일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스포츠를 매개로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건강한 탈북민 공동체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.

 

김 장관은 스포츠를 통해 도전정신을 배우고 협동심을 키우며 함께 땀 흘리는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배양할 수 있다면서, 탈북민이 사회 적응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정적 정착을 하는 데 있어 스포츠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.

 

하 이사장은 스포츠는 육체적,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서, 통일부와 스포츠 협업을 통해 탈북민의 정착지원에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.

 

스포츠 강좌 이용권 : 유·청소년(5~18세) 대상 스포츠 강좌 이용권(월 10만원) 지원 (출처 ; 통일부)

업무협약에는 북한이탈주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스포츠 협업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.

 

국민체육진흥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스포츠 체험 캠프스포츠 스타 체육교실에 탈북청소년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, 독거 탈북민을 대상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100사업을 활용하여 건강 및 체력검진을 지원하고 맞춤형 운동 상담과 처방을 제공할 예정이다.

 

국민의 체력·건강 증진을 위해 체력상태를 측정·평가하여 운동 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스포츠 복지 서비스, 체력수준에 따라 국가공인인증서 발급 아울러 경제적 어려움으로 스포츠를 접하기 어려운 탈북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스포츠 강좌 이용권을 지원하는 등 탈북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계적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.

 

양 기관은 이러한 스포츠 교육과 건강지원뿐만 아니라, 중장기적으로 스포츠 산업과 연계된 자립·자활을 위한 정착지원 사업까지 확대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.

또한 양 기관은 앞으로 북한이탈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발굴하여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. 백기호 기자 ossnews@daum.net

 

* 24회 서울올림픽대회 기념사업과 국민체육진흥, 체육시설의 설치, 체육과학의 연구, 체육분야 전반 복지, 스포츠 산업 진흥 등의 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


탈북 청소년 스포츠 교육활동, 탈북민 대상 건강 및 체력검진 프로그램 지원 > 자치법률신문 | 신평화통일신문